사회 / 5학년 2학기 / 6사04-01
유적과 유물로 살펴본 옛 사람들의 생활
2022 개정 교육과정으로 바로가기 성취기준
선사 시대와 고조선의 유적과 유물을 활용하여 당시 사람들의 생활을 추론한다.
성취기준 해설
선사 시대와 고조선의 유적과 유물을 활용하여 당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추론하도록 설정한 것이다. 당시 사람들의 생활을 추론하는 데 적절한 유적과 유물 등을 선정하여 탐구 과정을 경험하도록 한다.
학년군 핵심 아이디어
역사 자료는 당시 사람의 생활 모습을 반영한다.
단원 핵심 질문
과거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핵심 개념
- 원인 선사 시대와 고조선 사람들이 만든 유적과 유물은 어떤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을까요?
- 연결 선사 시대와 고조선 사람들이 만든 유적과 유물은 당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을까요?
학습자 주도성 요소
- 학습자는 교육과정 내에서 전체 학습 과정을 자율적으로 설계하고 실행함
- 학습자는 선택의 결과를 예측하고 개인과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결정함
탐구과정
- 강력한 질문과 뒷받침 질문을 포함한 다양한 질문 사이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핵심 아이디어
- 한국사 각 시대의 모습에는 당시 사람들의 생활상과 사고방식이 반영된다.
- 역사 일반 과거의 모습을 보여주는 자료는 역사의 증거로 활용된다.
지식이해
- 문명의 발생과 고대 세계의 형성 선사 시대 사람들의 생활
- 국가의 형성과 발전 고조선 사람들의 생활
과정 기능
- 시대별 생활 모습에 대한 역사적 질문 생성하기
- 역사 증거를 토대로 분석, 해석 및 판단하기
가치 태도
-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
- 타인의 역사적 해석을 존중하는 태도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
- 유적과 유물, 역사 기록을 활용한 탐구 과정을 경험하며 당시 사회 모습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학생들이 역사 지식에 대해 질문을 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학습 주제에 따라 적절한 역사 탐구 방법을 안내한다. 이 과정에서 역사적 관점에 따라 당시 모습을 다르게 해석할 수 있음을 파악하도록 한다.
- 종교, 성별, 신분, 교류 등과 관련 있는 자료를 탐구하며 당시 사회 모습과 사람들의 생활을 시대적 맥락에 맞게 파악하는지 평가한다.